II. 복음서의 신학
-하나님 나라의 계념
서론
-신학을 하기 위해서는 본문을 해석해야 하고 본문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해석학적 방법을 가져야 한다.
[역사비평] [편집비평] [문학비평] [사회-과학적 비평]
*역사적 예수 *복음서 각 권의 신학 *서사/담화 *Social history
종말론 전통과 편집 구조 구성 인물 Social history construction
①역사적 예수
*자유주의 학자
-성경의 역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
-학회: 역사적 예수 연구학회(멕나이트)
-예수님의 역사성을 제 검증하고자 하였으나, 성경 안에 있는 예수님이 부정되어지는 현상을 낳게 되었다.
*우리
-성경의 역사성을 우리는 믿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연구를 다루지 않았다.
-정훈택 교수: 자유주이의 대한 방어 연구
-도전해 볼 수 있는 과제(유학해서 전공해 오라)
②복음서 각 권의 신학
-누구에 의해서 편집되었는가?
-각 공동체(마태 공동체, 마가 공동체, 누가 공동체)의 신학은 무엇인가?
-각각의 공동체 안에서 등장하고 있는 신학적 의미에 관심
-우리는 각 저자에 관심을, 그들은 공동체의 신앙 고백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③서사, 담화
-이중배열법의 의미를 파악하라(종합고사). 성경적 배경. 요한복음이 크게 어떻게 짜여져 있다.
*마가복음의 제자도에 대해서 설명하라.
-신약의 모든 문헌들은 구조로 되어 있다.
-문학 수사학 대사전(옥스포트 대학교 복원: 1800개의 수사학 기법들 발견)
-전체가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있는가을 파악하는 것.
*페리코프(가장 작은 단락)
-서사의 단락, 한 사건의 단락
-설교 본문을 정할 때
-설교는 한절, 두 절에 메이면 안 되고 스토리 전체 안에서의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한다.
-역사적 이야기
*맹점: 사건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 그 뒤에 숨겨져 있는 사회,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잃어버릴 수 있다.
④Social history
-브루스 말리(신약의 세계)
*편집비평(1950)
①Conzelman: 누가복음
②Marxsem: 마가복음
③Bornkamn, Barth, Held: 마태복음
*1979년대
①
②
*문학비평, 구조주의(1980년대)
-서사적 주해
①복음서를 문학작품으로 이해
-저자가 있고, 독자가 있고, 글이 있는
②플롯을 따라 작품세계에서 인물들에 대한 연구
-구성: 그 안에 등장하는 갈등의 흐름(기승전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복음서(마가복음)을 하나의 희곡으로 보아 각 장면을 무대로 설명함.
-등장인물들의 역할
③기독론(주인공)과 제자도(조연)
-주인공: 예수 그리스도
-독백은 없고 항상 대상이 있었다.
-제자들, 사마리아 여인, 바리세인과 사두개인, 등등…
-막 1:45 문둥병자 “민망히 여기다.”예수님의 간절한 마음.
-등장인물들의 감정의 변화에 관심을 가짐
④마가복음: Michie
마태복음: Kingsbury
요한복음: Culpepper 『요한복음 해부』: 네러티브(서사적 주해) 연구
누가복음: Tennehill
*사회-고학적 해석
①역사비평에 대한 보충으로 정황에 대한 강조와 함께 사회-과학적 비평에 의한 복음서에 대한 신학적 연구
②Malina, Elliott, Oakmann, Neyrey, Hornbery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
-성경신학적 접근
-복음서가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무엇이라 하고 있는가?
-종말론에 개념을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의 개념을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공관복음서의 연구
[기독론] -> 하나님 나라의 중심인물로서 예수 그리스도
[종말론] -> 하나님 나라의 종말론적 성취
[비 유] -> 본질과 특성으로서의 하나님 나라의 비유
-세례요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그의 메시지가 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한 메시지가 아니다.
-세례요한이 선포하는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 그 자체이다.
-마태는 천국, 나머지는 하나님 나라
(막 1:14, 개정)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막 1:15, 개정)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마가가 이야기하고 있는 예수님의 공생애의 시작은 요한의 잡힘이다.
-결국 마가는 세례요한의 공생애의 끝이 예수님의 공생애의 시작을 보여준다.
-세례요한의 사건과 예수님의 사건의 연결 고리: 하나님 나라
-세례요한의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는 무엇인가?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예수님이 선포하는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이 아니라 예수님의 사역과 말씀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임하는 실재적 하나님 나라를 의미한다(기독론과 종말론 차이).
-기독론적: 하나님 나라의 중심인물 예수 그리스도(왕 직)
-종말론적: 복음을 믿는 자에게 임하는 실재적인 하나님 나라.
*여자: 어머니를 향한 극존칭이 아니다.
-포도주 이적 사건, 십자가 앞
-메시아가 피조물에게 말하는 여자의 개념이다.
-예수님의 선언 그 시점은 메시아되신 예수님께서 피조물인 마리아에게 선포하시는 것
-종말론적인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
*종말의 시간성(때)
-공관복음은 종말을 한 시점이 아닌 하나의 기간으로 선포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이미 종말을 선포하셨기 때문에
-때가차매
-마가복음은 시간의 상징적 계념이 상당히 중요하다.
*사역과 말씀을 통한 선포
-비유로 표현
-하나님 나라의 정체성을 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특징, 본질, 속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
①예수님의 지상사역의 모습과 목적을 보여주는 중심 메시지
②종말론적인 시대의 도래
-하나님 나라의 도래
-막 1:14-15; 마 4:17, 23; 9:35; 눅 9:11
*갈릴리에서 오셨다.
-갈릴리: 예루살렘 8만, 갈릴리 600명, 나사렛 100명
-제 1차 유다 전쟁: 군사 증병, 훈련 권한을 부여받음. 로마를 향한 쿠테타
-민족해방운동: 로마가 갈릴리를 초토화. 폐허가 된 지역
-반역의 도시
-제 2차 유다 전쟁(68년): 예루살렘과 로마의 마지막 전쟁
-로마의 대대적 군사적 소탕령: 예루살렘 자체를 파괴(70-71)
-73년 폐배로 파괴와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
-로마에 대해서 늘 반항하는 유다 가문
*세례 요한의 외침: 광야에서
-마가복음의 광야의 모티브
-에세네파의 영향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황폐한 곳
-결코 메시아가 날 수 없다고 여기는 곳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메시아를 기다는 모습
-그 메시아가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정치적 메시아는 아니다.
③백성들의 갈망(정치적-경제적)
*현실적, 역사적인 의미: 다윗 왕국의 회복(민족주의)
-사도행전 예수님께서는 40일 동안 하나님 나라에 관해서 가르치심
-현대: KEEP, ISS
*새 시대의 도래: 하늘로부터의 초월적 세계의 도래
(막 1:13, 개정)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마태, 누가의 관심을 어떻게 시험을 이겨나가시는가에
-마가는 시험의 내용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광야에서 시험받으심 것만 나타남
-들짐승들과 함께 계심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마가가 보는 광야 시험의 내용은 마태, 누가가 보고 있는 관심이 다르다.
-광야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곳 세례요한->예수님
-광야는 들짐승들에게 위협을 느끼는 곳이다.
-이사야서 모티브(천년왕국의 낙원 모티브): 에덴
-범죄 이전에 하나님과 함께 있던 그 곳: 에덴=낙원=천국
-마가는 시험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수님이 계시기에
-천사들 수종(계 5-6장): 천국
-막 1:13은 시험의 장소인 광야가 예수님이 계심으로 말미암아 천국으로 바뀔 수 있다는 개념을 보여준다.
-그 어디나 하나님 나라(예수님이 계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언제 어디에 이르는가? 시험의 때와 환란의 장소에서 예수님이 계시기 때문에 바뀌어 간다.
-철저히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개념
-공생애 시작 때 하나님 나라의 선포와 함께 예수님에 의해 펼쳐지는 하나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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