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강: 10월 8일 수요일
보강: 28일 화요일 오후 3:10(장소: ?)
과제: 29일까지, 파일로 반장에게 보낼 것
-대상을 꼭 제시할 것(중등부).
4. 신약신학의 제반 문제들과 가능성들
1. 신학적 중심주제
①인간론, 구원사, 기독론, 교회론, 종말론
*인간론
-신약성경에서 인간론 과연 어떤 인간인가? 복음서에는 나오지 않고 바울서신에 들어가야한다.
-전적 타락으로 타락된 인간론
-피터엔슨 교수『그리도 중신적 인용』, 『아담 진화론』: 아담은 허상이다. 로마서 “첫 사람 아담”, 인류의 기원
-방법론이 바뀌면 신학이 바뀐다.
-건전한 성경 해석 방법을 건설해 나가야 한다.
-어떤 관점을 가지고 성경을 보느냐.
*구속사
-모든 본문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찾는 것이 아니다.
-구약에서 신약으로 흘러가는 가장 역사적인 개념이 구속이다.
-구속은 예수님의 구속의 역사를 바라보면서,
-어떤 본문은 전혀 예수님을 말하지 않는 본문도 많이 있다.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의 사역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지, 구속사만 있는 것이아니다.
-구속사는 역사적 흐름이지 각각의 본문이 가지고 있는 주제가 아니다.
-예표론에서 다루어야 한다.
-요셉의 배제, 유다의 선택->구약의 언약신학->땅의 문제
*기독론
-신약신학의 가장 중요한 주제(핵심)
-누가-요한의 기독론
-요한복음-요한계시록의 기독론
-하나님의 어린양의 개념(엄노스와 아르니온의 차이)
-암노스: 생후 1년 되어진 어린 양. 유월절 규례. 구속사와 연결. 구속주 예수
-아르니온: 심판주. 구세주의 모습은 없다.
-바울의 기독론: 철저히 구속주의 개념을 다루면서, 골로새서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성을 다룬다.
*교회론
-김영준 교수 『조직신학자의 관점에서 본 에베소서』, 참고문언이 없음. 성경주해를 안함. 오직 조직신학에 있는 교회론의 입장을 가지고 성경을 주해하였다.
-오늘 날 많은 이들이 목회를 할 때에 목회의 패턴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어졌다.
-가정교회 문제,
-초대교회의 형태들 “성전과 집의 개념” 히에론->오이코스(사도행전)
-사도행전이 던져주는 오이코스의 기능을 살펴보면서 오늘날의 교회론을 정립할 수 있다.
*종말론
-종말론은 천년왕국의 문제가 아니다.
-무천년이냐 역사적 전천년이냐의 싸움은 해석에 있어서의 난제가 적으냐의 차이이다.
-종말론의 가장 중요한 것은 종말의 시간성의 규정이다.
-하나님 나라의 개념에서 다루고 있다.
-요한계시록의 이해: 어떤 관점으로 요한계시록을 읽는가
-페이트(Pate) 교수 『요한계시록을 이해하는 4가지 견해』. 관점을 4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과거, 역사, 관념, 미래
-관점에 따라서 1-22장을 어떻게 해석을 했는가? 비교해서 볼 수 있다.
2. 신(구)약의 통일성과 다양성
-신, 구약의 우월성, 연속성, 통일성 등의 주제
①신학적 인간론(브라운)/케리그마적 인간론(불트만)
*불트만
-케리그마 혹은 선포
-현재(의 실존)에 말하는 어떤 것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신약신약의 인간론은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브라운
-모든 인간들은 하나님을 늘 사색하게 되어있다.
-신약의 통일성에 의문 제기
-역사-비평적 해석은 신약을 수많은 상황들과 지층들로 분해함으로써 신약은 실제적 사건들과 관련된 역사 기술에도 통일성을 가지지 못할 뿐 아니라 신약의 조항들과 관련된 교리적 진술에서도 통일성을 가지지 못한다.
②구원사(salvation history)/구속사(redemptive history)
*쿨만
-초대 기독교의 신앙과 사상의 중심은 구속사
-신, 구약의 통일성
-신약신학을 통괄하는 원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중요한 신약성경적 개념으로 이해
③언약신약
-신구약을 가로지르는 방법
④기독론
⑤성경
-신학의 도구로써
*역사-비평
-성경은 여러 문서들의 집합 ->무신론적 배후 이론
*성경시학운동, 정경적 해석
-신약성경신학으로 이해
⑥구약과 신약의 관계
*구약의 열등성
-불트만: 구약은 이스라엘의 실패의 역사
-짐멀리: 그리스도 신화인 그리스도 사건이라는 비역사적 개념을 산출
-바움가르텔: 구약의 의미란 율법아래 있는 인간의 길을 보여주는 좌절된 구원과 파멸의 역사로서의 의미
-정운택 교수: 70인경의 개념: 마소라 텍스트와 70인경의 내용이 다르다(요한계시록의 구약 인용).
-마소라와 70인경이 번역한 원본이 다르다.
*신약의 열등성
-룰러: 구약만이 참된 성경이고 신약은 용어해석에 불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비상조치
-비스처: 구약의 우월성을 간접적으로 시사, 구약은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해서 말하고 신약은 그리스도의 신분에 대해 말함.
*성경의 통일성과 연속성(신, 구약의 통일성)
-구속사의 관점에서 이야기함
-구약은 신약을 내다보고 있고, 신약은 구약을 뒤돌아본다.
-역사는 구약에서 신약으로 흘러가지만 생명의 말씀은 신약에서 구약을 흘러가고 있다.
-구속사의 주제
-인용의 문제(직접, 간접, 암시, 사상적 인용)
-동일/우사 어휘와 단어(신앙공동체의 오랜 전승의 산물로서)
-주제의 통일성과 연속성
-예표론(typology): 출애굽 문제
-약속과 성취의 패턴
-구원(구속)사
-관점의 통일성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신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0) | 2014.10.09 |
---|---|
일상의 예(상식)를 통한 신학적 논증 (0) | 2014.10.09 |
마가복음 제 5장 (0) | 2014.10.06 |
전환공식/ 맺는 말 (0) | 2014.10.06 |
21세기 성경 해석과 설교의 조명 (0) | 2014.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