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성경 해석과 설교의 조명
-변화하는 세대에 변하지 않는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가 지금에 주어진 과제이다.
-가장 크게 변한 곳이 바로 이 곳 필기도구의 변화, 체플 모습의 변화
-스마트 폰의 시대.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한 생태계의 위기들
-창조론이 가르쳐지지 않는 시대에 어떻게 성경적 창조론을 말할 것인가?
-많은 기상 이변
*설교에 있어서 해석학의 필요성
-다양한 본문을 어떻게 주해를 하고 어떤 식으로 접근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다.
-성경은 해석되어져야 한다.
①주의 깊고 진지한 해석
②재조정(그 때의 청중 -> 오늘의 청중)
-성경은 오늘날 우리를 위해서 기록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던져진 메시지이기 때문에
-내 목회 현장에 따라 그 메시지의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
-그들에게 던져진 메시지의 의미를 먼저 알고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던져줄까 하는 고민
③재진술(현대적 신학적 의미)
④M1 -> Mn
-원래의 성경의 의미 -> 오늘날의 의미
⑤리메이크 -> 의미의 효과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서
-그 시대의 가지고 있는 감각적 요소들과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감각적 요소가 다르다.
-성경 본문의 원래 의미를 밝혀주는 것은 학교에서 하는 수업이다.
-설교는 그 메시지를 통해서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힘을 부어 주어야 한다.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그 지식을 성도들에게 생명이 될 수 있도록 바꾸는 작업이 바로 설교자의 역할이다.
⑥문법적, 역사적, 신학적 해석
-칼뱅의 철저한 해석학적 방법
*성경해석의 전망:dmlaldml 자리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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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저자 (wri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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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작품(Work)
-완성된 본문으로서의 성경
-작품은 해석 되어져야 한다.
-그 시대(성경 안의)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성경 안에 있는 사건의 연대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지적 세계의 의미가 무엇인가?
②언어(language)
-그 언어가 그 시대에는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어져 있는가?
-성경 안에서의 의미 이전에 그 시대에서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전 언어).
-바우어 사전(BDAG)의 필요성
-좋은 주석: 각각의 성경에 있어서의 전공자가 기록한 것(옥스퍼드, 그랜드, 호크마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F. F. 부르스,
-바울: 이한수 교수
-마태: 정운택 교수
-바이블 웍스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라.
-성경은 모든 것을 다 기록한 역사적 자료집이 아니다.
③(원)저자(Writer)
-예수님께서 행하셨던 모든 사역들을 오리지말 저자가 오리지날 독제에게 전달하는 것 아니라 그 사건들을 자기들이 놓여져 있는 상활 족에서 취사선택의 원리에 따라 기록한 것이다.
-저자의 사건의 재조정
-신적 저자인 하나님과 인간 저자인 각각의 저자들에 의해서 배열, 해석, 전달되어지는 것이다.
-인위적인 작업이 아니다(비 신화화 작업이 있을 수 없다.)
-언어란 도구와 시대적 상황들이 고려되어졌다.
④(원)독자(reader)
⑤세계(world)
*성경해석의 전망: 의미의 자리에 대한 이해
①본문이 언급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모방성)
-지시적 세계: 역사적 세계에 대한 이해
-역사책 = 사실의 역사 + 역사가의 해석
-성경의 지시된 세계는 본문 그 자체에서 이해
-1세기 지중해 사회에 대한 이해(헬라-로마)
-시대착오적 해석, 자민족중심적 해석을 피함
②저자에 대한 이해(낭만주의적 해석)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저자의 감정들이 본문에 이입되어짐)
-하나님이 가지고 있는 기록의 목적, 저자의 목적
-낭만주의적 해석: 저자와 본문과의 관계를 다룸
-낭만적 오류: 해석자의 가설적 견해 위에서 상황을 잘못 재구성(우리 마음데로 가설을 세워서는 안 된다.)
-저자의 의도: 본문 자체밖에 없음 -> 구조파악(본문과 전·후 문맥과의 관계). 플롯에 대한 이해
③언어의 구조물로서 본문에 대한 이해
-문법에 대한 이해: 언어학적 해석(구문론과 의미론)
-언어의 직공이 되라.
-오늘날 한글 성경이 그 의미가 애매한 경우가 많다.
-심층구조와 표층구조
-모든 기록 작품은 겉으로 들어난 구조와 그 안에 깊이 있는 내면의 구조가 동시에 존재한다.
-단편적인 구조만 이해해서는 성경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④작품세계에 대한 이해
-본문은 고유한 작품세계를 가지고 있다.
-저자에 사건들이 선택, 배열, 묘사됨 -> 본문의 작품세계(인물, 배경, 사건)
-세례요한 체포: 마가(제자파송), 마태(고향에서 배척당한 사건 다음)
-예수님의 시험, 세례의 장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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