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들(130p)
-신학: 조식신학의 성령론의 개념과 요한문헌의 성련론의 개념은 다르다.
-요한서시 안에는 종말론의 개념이 들어나지 않는다.
-요하복음 제자파송, 지상명령 등이 없어 선교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요한문헌에 나타난 예수님의 모습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요한복음의 특성
*마태복음과 바울서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 5:9; 골 3:6)
-믿는자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된 이스라엘 자손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들, 사람들에게 적용시킨다.
-바울은 양쪽에다 다 적용을 시킨다.
-바울은 아들들의 표현을 사용해서 믿는 성도들에게 적용시킨다.
-바울의 예수님을 만난 과정의 영향(인간 예수가 아니라 하나님이신 예수를 만남)
-우리 주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요한복음
①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상호 관계(아들)
②하나님의 자녀(1:12) - 하나님과 성도들의 관계(자녀)
*왜 하나님은 하나님을 아들을 한 명만 낳았을까?(기말 리포트 주제)
-초등학교 6학년에게
-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야?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유대적 배경
①하나님의 백성(겔 11:18)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아들’
-언약신학적 표현: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복을 주시고 구원해 주시는 그 하나님께 의존해서 사는 아들
-아브라함의 여정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지시할 땅으로 가라”
②왕
-백성들의 대표자(호 11:1, 시 2:7)
-백성을 통치하는 자(삼상 7:12-14)
-하나님을 대신하는 자(하나님과 동등한 권한)
-하나님을 의미, 이스라엘의 왕
*유대교 안에서(사용)
①묵시문학(다니엘서)
-보좌에 앉아 있는 제 2의 신적 존재(단 7장)
-요한계시록의 하나님의 어린 양(심판주)
-요한복은 1장의 하나님의 어린양과 다르다(구원주).
-심판하는 이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역할을 강조
②지혜문학
*솔로몬의 지혜서:
-200년에 걸쳐 번역된 70인경(디아스포라 유대인을 위해서)
-예수님도 구약성경을 70인경을 읽음.
-가장 큰 문제가 구약 성경 39권뿐만 아니라 구약의 외경들도 기록되어져 있다.
-유일하게 헬라어로 기록된 외경이 솔로몬의 지혜서(Wisdom)이다.
-가장 유사성이 있는 복음서가 요한복음이다.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율법에 충성스러운 의로운 사람(솔지 2:18)
-하나님을 대신해서 구원하고 도와주는 역할
*유대문학
-다수의 외경
-쿰난 문헌들
-하나님의 언약에 복종하는 자
*요한복음에서 나타나는 하나님 아들의 자격
①하나님이 계시자(요 5:37)
②하나님 뜻에 순종(요 5:30)
③하나님과 하나다.
-악한 소작농의 비유
-아버지와 똑 같은 권한
-위로부터(요 16:28)
-사람과도 하나다: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완벽한 하나님이자 완벽한 사람이어야 한다.
-생명을 주는 자(요 1:33)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①보냄을 받은 자(요 3:17; 요일 4:14))
-보냄 받은 자는 보낸 자와 같은 권위를 가진 전권대사
-아들에 의해 아버지가 계시(드러남)됨(요 1:18)
-아들의 손(3:25)
-하나님의 사역
②내어준 자(요 3:16-17, 요일 4:9))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구원사역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내어 주심(3:16)
-하나님의 사랑의 상징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을 의미
-그리스도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 성령의 교통
*하나님의 아들로 오심
①계시를 위하여(1:18; 6:46)
-하나님으로부터 본 것(8:26, 40; 15:15)
-하나님으로부터 들은 것(3:31)
-아버지가 말하라고 가르친 것과 명령한 것(8:28)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신 것(17:8)
-계시의 말씀은 생명이며, 진리(6:63)
*성령의 역할
-예수님을 우리들에게 들어내는 역할
-진리를 깨닫게 하는 역할
-고로 삼위가 하나라는 계념이 나타남
②구원을 위하여(3:16-17)
-사랑->구원의 사역
-아버지: 구원의 창시자, 아들: 행위자
-선한 목자->목숨을 내어줌(10:11, 14, 15)
-그의 죽음-> 생명을 줌(12:24)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1:19, 36):구원자
-창조와 핒물과의 관계 회복
③심판을 위하여(8:16; 5:30; 9:39)
-실제로 심판의 개념은 성령님께로 넘어감
-예수님의 심판은 상대적인 심판
-구원사역은 필연적으로 심판이 뒤따름
-두 가지 반은: 믿음과 불신앙
-불신앙의 결과: 심판
*요한복음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아들을 예수님에게 맞추고 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우리는 양자의 계념
-양자가 아들과 같이 1:1의 상속권을 갖는다.
-차별과 차등이 없다.
-우리에게도 위임해 주셨다(만인제사장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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