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하나님의 아들

예림의집 2014. 9. 30. 09:11

 

☆하나님의 아들(130p)

-신학: 조식신학의 성령론의 개념과 요한문헌의 성련론의 개념은 다르다.

-요한서시 안에는 종말론의 개념이 들어나지 않는다.

-요하복음 제자파송, 지상명령 등이 없어 선교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요한문헌에 나타난 예수님의 모습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요한복음의 특성

 

*마태복음과 바울서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 5:9; 골 3:6)

-믿는자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된 이스라엘 자손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들, 사람들에게 적용시킨다.

-바울은 양쪽에다 다 적용을 시킨다.

-바울은 아들들의 표현을 사용해서 믿는 성도들에게 적용시킨다.

-바울의 예수님을 만난 과정의 영향(인간 예수가 아니라 하나님이신 예수를 만남)

-우리 주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요한복음

①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상호 관계(아들)

②하나님의 자녀(1:12) - 하나님과 성도들의 관계(자녀)

 

*왜 하나님은 하나님을 아들을 한 명만 낳았을까?(기말 리포트 주제)

-초등학교 6학년에게

-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야?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유대적 배경

①하나님의 백성(겔 11:18)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아들’

-언약신학적 표현: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복을 주시고 구원해 주시는 그 하나님께 의존해서 사는 아들

-아브라함의 여정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지시할 땅으로 가라”

②왕

-백성들의 대표자(호 11:1, 시 2:7)

-백성을 통치하는 자(삼상 7:12-14)

-하나님을 대신하는 자(하나님과 동등한 권한)

-하나님을 의미, 이스라엘의 왕

 

*유대교 안에서(사용)

①묵시문학(다니엘서)

-보좌에 앉아 있는 제 2의 신적 존재(단 7장)

-요한계시록의 하나님의 어린 양(심판주)

-요한복은 1장의 하나님의 어린양과 다르다(구원주).

-심판하는 이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역할을 강조

②지혜문학

*솔로몬의 지혜서:

-200년에 걸쳐 번역된 70인경(디아스포라 유대인을 위해서)

-예수님도 구약성경을 70인경을 읽음.

-가장 큰 문제가 구약 성경 39권뿐만 아니라 구약의 외경들도 기록되어져 있다.

-유일하게 헬라어로 기록된 외경이 솔로몬의 지혜서(Wisdom)이다.

-가장 유사성이 있는 복음서가 요한복음이다.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율법에 충성스러운 의로운 사람(솔지 2:18)

-하나님을 대신해서 구원하고 도와주는 역할

*유대문학

-다수의 외경

-쿰난 문헌들

-하나님의 언약에 복종하는 자

 

*요한복음에서 나타나는 하나님 아들의 자격

①하나님이 계시자(요 5:37)

②하나님 뜻에 순종(요 5:30)

③하나님과 하나다.

-악한 소작농의 비유

-아버지와 똑 같은 권한

-위로부터(요 16:28)

-사람과도 하나다: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완벽한 하나님이자 완벽한 사람이어야 한다.

-생명을 주는 자(요 1:33)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①보냄을 받은 자(요 3:17; 요일 4:14))

-보냄 받은 자는 보낸 자와 같은 권위를 가진 전권대사

-아들에 의해 아버지가 계시(드러남)됨(요 1:18)

-아들의 손(3:25)

-하나님의 사역

②내어준 자(요 3:16-17, 요일 4:9))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구원사역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에 내어 주심(3:16)

-하나님의 사랑의 상징

-하나님이 사랑이신 것을 의미

-그리스도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 성령의 교통

 

*하나님의 아들로 오심

①계시를 위하여(1:18; 6:46)

-하나님으로부터 본 것(8:26, 40; 15:15)

-하나님으로부터 들은 것(3:31)

-아버지가 말하라고 가르친 것과 명령한 것(8:28)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신 것(17:8)

-계시의 말씀은 생명이며, 진리(6:63)

*성령의 역할

-예수님을 우리들에게 들어내는 역할

-진리를 깨닫게 하는 역할

-고로 삼위가 하나라는 계념이 나타남

②구원을 위하여(3:16-17)

-사랑->구원의 사역

-아버지: 구원의 창시자, 아들: 행위자

-선한 목자->목숨을 내어줌(10:11, 14, 15)

-그의 죽음-> 생명을 줌(12:24)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1:19, 36):구원자

-창조와 핒물과의 관계 회복

③심판을 위하여(8:16; 5:30; 9:39)

-실제로 심판의 개념은 성령님께로 넘어감

-예수님의 심판은 상대적인 심판

-구원사역은 필연적으로 심판이 뒤따름

-두 가지 반은: 믿음과 불신앙

-불신앙의 결과: 심판

 

*요한복음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아들을 예수님에게 맞추고 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우리는 양자의 계념

-양자가 아들과 같이 1:1의 상속권을 갖는다.

-차별과 차등이 없다.

-우리에게도 위임해 주셨다(만인제사장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