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갈 3:1-5 갈라디아 성도들의 경험에 호소

예림의집 2014. 9. 29. 17:12

 

☆ 갈 3:1-5 갈라디아 성도들의 경험에 호소

*문맥- 큰 그림

-2:15-21 주제문(이신칭의)

-3:1-5 근거(1): 경험에 호소

-3:6-14 근거(2): 성경에 호소

-3:15-18 근거(3): 일상생활에서 나온 예에 호소

 

☆근거. 갈 3:1-5 경험에 호소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경험: 회심 사건 때 받은 성령

-이방인들: 2등 시민 아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늘 (proegra,fh)-앞에 기록되었다.

-이전에 기록되었다

-바울이 갈라디아 지방에 가서 이미 다 공공연하게 선포했다.

 

*2절: 성령 받는 두 가지 방법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율법의 행위:

-듣고 믿음(믿음의 들음으로):

-성령 받음이란 무엇인가?

①마음속에 내주하심이냐?

②이적(은사)이냐?

-설득이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것으로 설득해야 한다.

-문맥상 ②이다.

-성령=능력을 행하시는 이

-너희 속에

①in you: 마음속에

②among you: 너희들 가운데서

-설득할 때 있어서는 추상적인 ①보다 실재적인 ②가 더 효과가 있다.

*성령 받은 것과 이신칭의의 관계

-유대인들에게는 “성령이 이방인들에게 임한다.”는 사상은 없다.

-이방인에게 성령을 주심은 그들도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다는 뜻이다.

*3절: 성령으로 시작했다가 육체로 마칠 것이냐?

-율법준수로 마칠 것이냐?라고 말하는 것

-시작하다, 마치다.-> 끝, 종말을 가르킴: 대적자들의 용어가 아닌가?

-바울의 복음은 시작 단계고, 마치는 단계는 율법이다.

-시작과 끝(완성)

-십자가로 시작하고 십자가로 마친다.

-믿음으로 시작하고 믿음으로 마친다.

-성령으로 시작하고 성령으로 마친다.

-갈라디아 성도들의 회심의 종말론적 완성(빌 1:6, 고후 8:6)

*4절: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많은 괴로움을 받다

①고난을 견디다(부정적 표현).

②경험하다(중립적 표현).

-이런 많은 경험을 헛되이 했느냐

-바른 성경: 너희가 이같이 많은 것들을 헛되이 경험하였단 말이냐? 정말로 헛된 일이었느냐?

-괴로움->성경의 경험을 헛되이

*5절: 성령의 사역

-성령의 사역(2-3):회심 때

-성령의 사역(4): 회심 이후 과거

- (5): 회심 이후 현재

*경험과 체험의 중요성(경험에 호소)

-성령을 모독하는 제 1순위가 목회자임

-성령의 사역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3:6-14 근거(2): 성경에 호소

-대부분이 선동자들이 호소했던 것 같다.

 

①6-7 아브라함 이야기

-바울: 창 15:6에 호소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것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선동자들: 아브라함의 치의의 근거는 그의 행동이다. 롯을 구원, 이삭을 바친 행동.

-성경 해석의 문제.

-아브라함에겐 자격도, 능력도 없었다.

②8 아브라함의 할례, 믿음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주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 내가 저주하겠다.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선동자들: 아브라함을 강조

-바울: 모든 이방인을 강조

③10 율법과 저주

-신 27:26인용

“이 율법의 말씀들을 지켜 행하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하면 모든 백성은 '아멘.' 이라고 말하여라.”

-선동자: 율법 안 지키면 저주를 받는다.

-바울: 율법 근처에도 가지 마라

④11 하바국 2:4

-선동자들을 염두해 두지 않고 바울이 직접 골라 쓴 본문

-갈, 롬, 히

“보아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 영혼은 바르지 못하다. 그러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살 것이다.”

-선동자: 의인은 자기의 의로

-바울: 의인은 하나님의 의(신실함)로

⑤12 율법과 믿음의 대조

-서로 관련될 수 없는 전혀 별개의 것

-레 18:5 인용

“너희는 내 규례와 내 법도를 지켜라. 사람이 이것을 행하면 그것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 나는 여호와이다”

-율법이 요구하는 것은 행함이다.

-선동자: 율법을 행하는자. 이방인 포함

-바울: 사람을 의도적으로 제외

⑥13

-상반절: 초대교회의 신앙고백

-간결성

-우리: 유대인->이방인을 가리키는 것으로 바뀜

-신 21: 23 인용

“그 시체를 밤새도록 나무에 매달아 두지 말고, 반드시 그 날 장사를 지내라. 나무에 달린 사람은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기 때문이다.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네게 유업으로 주신 땅을 더럽혀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의 의미를 증명하기 위해

-율법과 저주를 다시 결합시킴(참고 10절): 우리가 다시 율법 아래에 있을 필요가 없음을 설명

 

*14절 13절의 결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목적

①그리스도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칭의)이 이방인에 미치게 함

-성경적 논증 단락의 결론

②우리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함

-경험적 논증 단락의 결론

-성령의 약속: 약속 즉 성령(믿음으로 성령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