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단락의 주요 기능(역할)
*권면적 기능
-바울서신과 관련된 책에서는 모두 언급하고 있다.
-충고를 하고 권면을 하기 위해서는 단점을 지적하기보다 그가 마음을 열고 그것을 달게 받을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으로 칭찬을 하다가 마지막에 아쉬운 점을 말한다.
*목회적 기능
-바울은 선교사 이면서 개척한 목사이다.
-성도들에게 편지를 쓰는 목적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때
*예시적 기능
-대부분의 학자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언급이 약하다.
-예를 들어서 보여준다(for example)는 의미가 아니라 미리 보여준다(function)를 의미로 앞으로 보여줄 본문에서의 주제를 미리 보여준다.
-감사 단락에 이미 본문의 주제가 다 들어가 있다.
-당시 그레코-로만 레터의 관습이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살전 1:3).”
①형제 사랑
-1장 5절의 사랑의 수고
-4장 9-12에 형제 사랑의 주제를 다룸
②제림의 소망
-소망의 인내
-재림에 관한 소망
-4:13~5:12
③환란(교회의 박해)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살후 1:6).”
-2:13~16
-3:1~5
④성화의 주제(2:10)
“우리가 너희 믿는 자들을 향하여 어떻게 거룩하고 옳고 흠 없이 행하였는지에 대하여 너희가 증인이요 하나님도 그러하시도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
-4:1~8
-우상숭배는 영적인 음란이다.
-5:12~22
-성화의 삶
편지 본문의 구성
*전환공식(형식)-화제전환표지
-화제를 바꾸어 나가는 것
-단락을 나누는 것
①호소공식(Appeal Formula)
-구한다, 간구한다, 권한다, 권면한다.
(몬 1:8, 개정) 이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아주 담대하게 네게 마땅한 일로 명할 수도 있으나
(몬 1:9, 개정) 도리어 사랑으로써 간구하노라 나이가 많은 나 바울은 지금 또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갇힌 자 되어
(몬 1:10, 개정)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②폭로공식 or 인지공식(Disclosure Formula)
-기노스코, 오이다. know
-안다, 알기를 원한다, 모르기를 원치 않는다.
(살전 2:1, 개정)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③호격공식(Vocative)
-형제들아(Brothers), 사랑하는 자들아 등 모든 부르는 말
-단순히 친근감의 표현이 아니라 화자를 바꾸려고 할 때 쓰인다.
(살전 2:1, 개정)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④peri de공식(about now)
-이제 ~에 대하여
-화제 전환 장치도 되지만 질문에 대한 답변의 시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살전 4:9, 개정)(이제)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너희들 자신이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서로 사랑함이라
*비전환 공식(내용)
-본문을 어떤 순서로 채워 나가는가?
①자전적 리포트
-자기에 대한 진술 또는 변호
-살전 2:1~12 or 16
②사도적 파루시아
-파루시아라는 말은 첫째, 방문(오는 것)으로 파생되어 예수님의 오심을 뜻한다.
-사도적 파루시아는 둘째, 사도 바울이 온다는 것을 말한다.
-비록 몸은 떨어져 있지만 마음은 함께하고 있다.
-위안, 경고, 체크의 여러 가지 의도를 가지고 사용됨
-살전 2:17~3:10 or 13
③권면 단락
-형제들아(Brothers), 사랑하는 자들아 등 모든 부르는 말
-단순히 친근감의 표현이 아니라 화자를 바꾸려고 할 때 쓰인다.
(살전 2:1, 개정)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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