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Greco-Roma Latter(데살로니가전서 예시)

예림의집 2014. 9. 15. 12:34

 

Greco-Roma Latter(데살로니가전서 예시)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발신자

-이름: 바울

-칭호: 사도, 종, 갇힌 자(1), 안 쓰는 경우

-출처: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종

-공동 발신자: 디모데, 실루아노

*수신자

-명칭: 데살로니가의 교회

-묘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문안 인사

-신적 기원(Divine source):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인사/소원(Greeting/wish)

-수신자/대상(Recipient)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감사 동사:

*감사 방식: 기억/언급(mentioning).

*감사 원인/이유:

*부연 설명:

*마무리 기도: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

 

*명칭

-특정 지역에 보내는 교회

-건물 개념 보다는 인간 개념이다.

 

*묘사

-하나님, 예수님 안에 있는

-안에(in-en):

①도구적 의미

②연합적(장소적) 의미

 

*문안 인사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빌 1:2)

-은혜와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는 것은 오늘날도 평화에 대한 염원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

-이 땅에서 그것을 궁극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이다.

-은혜: caris. 이방인 성도들을 염두 해둔 인사말

-평강: sallom. 유대인 성도들을 염두 해둔 인사말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를 베려한 바울의 독특한 인사법이다.

 

*은혜(카리스)

-그레꼬-로만 레터는 Ato B + 카이레인, 이 말은 발음은 비슷하지만 기독교 의미를 가진 카리스로 바꾸어씀

-카이레인은 기뻐하다는 의미지만 매우 형식적인 말이다.

-그러나 카리스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속의 은혜, 죄 사함의 은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죄 문제의 해결이 가장 큰 은혜이다.

-카리스가 원인이 되어 샬롬의 결과를 낳는다.

 

*평강(샬롬)

-바울이 로마제국에 던지는 화두.

-Pax Romana: 로마가 주는 평화. 180년간 로마의 전성기

-전쟁이 없고 갈등과 충돌이 최소화 되는 세상적 평화와 대비된 진정한 평화가 있다.

-포괄적이고 전 우주적인 큰 계념의 샬롬

-전 포괄적인 관계회복이 바로 샬롬이다.

-세 관계(하나님+인간+자연만물)의 회복/화해가 바로 샬롬이다.

-하나님과 인간의 바른 관계는 인간이 자신이 피조물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순종하고 의지할 때.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고 불순종함으로 샬롬이 깨어졌다.

-더불어 필연적으로 인간관계의 파괴도 따라왔다.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도 파괴되어 저연도 인간에게 불순종하게 된다.

-전도된 샬롬을 회복시키기 위해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디모데전‧후서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딤전 1:1-2).”

-긍휼이 덧붙여짐

-요한 2서도 긍휼이 나옴

-내용 자체가 목회에 대한 권면뿐만 아니라 이단에 대한 경계가 많이 나온다.

-이단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전재로 하여, 그들에게 긍휼이 필요함.

-유다서는 은혜가 빠져 있다. 은혜를 너무 남용을 하는 교회를 대상으로 쓴 편지. 자유방임, 율법폐기론 자들

-율법의 제 삼 기능을 거부하는 자들을 일컬어 가만히 들어온 자들이라 한다.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감사 동사: 이제 사도 바울이 감사단락으로 들어간다는 사인하는 화제 전환 구

*감사 방식: 기억/언급(mentioning). 문맥이 결정. 한 단어가 이중 의미를 갖는 것이 많이 있다.

*감사 원인/이유: 당장의 감사 이유(3절)+궁극적 감사 이유(4절)

*부연 설명: 6-10절.

-본받는 자, 본이 된다.

-믿음의 소문이 각 도시에 퍼짐, 왕성한 선교 사역

-교인들의 극적인 회심

*마무리 기도: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임하기를 원하는 기도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데후 1:11-12).”

-능력: 고난과 핍박과 박해를 이기기 위하여

-은혜: 종말론의 문제. 시한부 종말론자. 당대에 주님이 속히 오심으로 한가하게 일하면 안 되고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성실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짐이 됨. 교회의 민폐를 끼치고 잘못된 종말론을 퍼트림

-후서에서 결론을 내리기 위해 전서에서 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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