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co-Roma Latter(데살로니가전서 예시)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발신자
-이름: 바울
-칭호: 사도, 종, 갇힌 자(1), 안 쓰는 경우
-출처: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종
-공동 발신자: 디모데, 실루아노
*수신자
-명칭: 데살로니가의 교회
-묘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문안 인사
-신적 기원(Divine source):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인사/소원(Greeting/wish)
-수신자/대상(Recipient)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감사 동사:
*감사 방식: 기억/언급(mentioning).
*감사 원인/이유:
*부연 설명:
*마무리 기도: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
*명칭
-특정 지역에 보내는 교회
-건물 개념 보다는 인간 개념이다.
*묘사
-하나님, 예수님 안에 있는
-안에(in-en):
①도구적 의미
②연합적(장소적) 의미
*문안 인사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빌 1:2)
-은혜와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는 것은 오늘날도 평화에 대한 염원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
-이 땅에서 그것을 궁극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이다.
-은혜: caris. 이방인 성도들을 염두 해둔 인사말
-평강: sallom. 유대인 성도들을 염두 해둔 인사말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를 베려한 바울의 독특한 인사법이다.
*은혜(카리스)
-그레꼬-로만 레터는 Ato B + 카이레인, 이 말은 발음은 비슷하지만 기독교 의미를 가진 카리스로 바꾸어씀
-카이레인은 기뻐하다는 의미지만 매우 형식적인 말이다.
-그러나 카리스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속의 은혜, 죄 사함의 은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죄 문제의 해결이 가장 큰 은혜이다.
-카리스가 원인이 되어 샬롬의 결과를 낳는다.
*평강(샬롬)
-바울이 로마제국에 던지는 화두.
-Pax Romana: 로마가 주는 평화. 180년간 로마의 전성기
-전쟁이 없고 갈등과 충돌이 최소화 되는 세상적 평화와 대비된 진정한 평화가 있다.
-포괄적이고 전 우주적인 큰 계념의 샬롬
-전 포괄적인 관계회복이 바로 샬롬이다.
-세 관계(하나님+인간+자연만물)의 회복/화해가 바로 샬롬이다.
-하나님과 인간의 바른 관계는 인간이 자신이 피조물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순종하고 의지할 때.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고 불순종함으로 샬롬이 깨어졌다.
-더불어 필연적으로 인간관계의 파괴도 따라왔다.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도 파괴되어 저연도 인간에게 불순종하게 된다.
-전도된 샬롬을 회복시키기 위해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디모데전‧후서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딤전 1:1-2).”
-긍휼이 덧붙여짐
-요한 2서도 긍휼이 나옴
-내용 자체가 목회에 대한 권면뿐만 아니라 이단에 대한 경계가 많이 나온다.
-이단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전재로 하여, 그들에게 긍휼이 필요함.
-유다서는 은혜가 빠져 있다. 은혜를 너무 남용을 하는 교회를 대상으로 쓴 편지. 자유방임, 율법폐기론 자들
-율법의 제 삼 기능을 거부하는 자들을 일컬어 가만히 들어온 자들이라 한다.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감사 동사: 이제 사도 바울이 감사단락으로 들어간다는 사인하는 화제 전환 구
*감사 방식: 기억/언급(mentioning). 문맥이 결정. 한 단어가 이중 의미를 갖는 것이 많이 있다.
*감사 원인/이유: 당장의 감사 이유(3절)+궁극적 감사 이유(4절)
*부연 설명: 6-10절.
-본받는 자, 본이 된다.
-믿음의 소문이 각 도시에 퍼짐, 왕성한 선교 사역
-교인들의 극적인 회심
*마무리 기도: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임하기를 원하는 기도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데후 1:11-12).”
-능력: 고난과 핍박과 박해를 이기기 위하여
-은혜: 종말론의 문제. 시한부 종말론자. 당대에 주님이 속히 오심으로 한가하게 일하면 안 되고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성실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짐이 됨. 교회의 민폐를 끼치고 잘못된 종말론을 퍼트림
-후서에서 결론을 내리기 위해 전서에서 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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