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1세기 편지 양식

예림의집 2014. 9. 1. 12:40

 

 

*일반적인 서신

-수신자

-안부인사(안부, 계절): 습관적으로, 무의적으로, 형식적으로

-본론

-끝 인사

-날짜

-발신자

-추신

*한글로 쓴 편지, 개인 편지이기 때문에 이렇게 쓴다.

*외국어, 공문일 경우에는 달라진다.

*한글로 쓰는 개인 서시닐 때만 습관적으로 그렇게 쓴다

 

☆1세기 편지 양식

*머리말

-발신자: 자신의 신분(직위)

-수신자

-문안 인사: 신적인 축복이 담긴 문안 인사(로마의 가이샤 황제로부터 오는 신적인 축복을 대신해서)

습관적으로 썼을 수도(아무런 의미를 뜻하지 않을 수도 있다.)-편지 형식 가운데 하나

*감사 단락:

-바울 서신에서만 들어가는 특징

-다른 모든 편지에는 없었다.

-이후, 초대 교부들과 중세 교부들의 편지들에도 감사 단락이 들어간다.

-전형적인 하나의 형시으로 자리잡ㅇㅁ

*본론

 

*맺음말

-마지막 안부(우리 편지의 맨 처음 있는 안부 인사가 마지막에 나온다.)

-축도(축복)

-저주(사도바울 서신):교부들의 편지에도 영향을 줌

 

*2서 3서는 전형적인 편지 양식을 취함

*편지를 읽을 때에는 편지 양식을 따라서 읽어야 한다.

*복음서는 스토리 단락에 의해서 읽어야 한다.

 

*요한 1서 구조

-요한1서는 편지 구조보다 본문 단락만 있다.

-자유주의의 공격을 받음

*그라푸

-내가 쓴다

-논문과 관련해서 쓰여진 동사

*에그락사

-부정과거

-오직 편지에서만 사용(서간체 부정과거)

-요한 1서가 서신임을 밝혀짐

 

☆다양한 구조의 문제점

*주제(윤리-신앙-사랑)의 반복

-요한 1서의 구조에 대한 난제

*단락과 단락간이 경첩 구절

1) 2:1-2 -> 1:5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대언자: 예수 그리스도의 기능

-보혜사: 성령의 기능

-예수님의 등장

-1:5-10(죄의 문제와 문학적 형식)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ean+가정법

-2:3(그리스도에 대한 언급)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단락 구분의 논쟁과 논란

*주제 단락의 출현 횟수나 순서가 짜임새가 없음

-동일된 구조를 제시하지 못한다.

 

☆요하닐서 구조의 특징

-편지에서는 가지지 않는 서론과 결론이 있다.

*1:1-4(서언)과

-요한복음 1:1-18

-서언 또는 개언

-신학적인 주제가 나오지 않는다

-요한 1서 전체에 요한 저자가 무엇을 쓸거신가

-코이노니아와 죠에(교제와 생명)이 요한 1서 전체의 중심된 주제

-본론은 윤리와 신앙과 사랑으로 나온다(교제와 생명은 밑에 깔려져 있다).

-요한복음의 프롤로그가 아니라 서론이다.

*5:13-21(결어) -> 결어(윤리-tsdkd-사랑)

-세 주제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제시

 

*고전 수사학: deliberative

-롬 2장: 대화법, 반어법(가상의 인물과의 대화), 사도바울

-자기가 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 할 때에 그것을 논리 정현하게 표현하는 방법(논문)

I. 서론

1. 서론

II. 기술

 

2. 명제

3. 이유

III. 확증

 

 

 

4. 대조

5. 유비

6. 예

7. 인용

IV. 결론

8. 결론

1. 서론

1:1-4

서론

2. 기술1

1:5

명제1: 하나님은 빛이시라

3. 확증1

1:6-3:10

대조/유비/예/인용

4. 기술 2

3:11

명제2: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5. 확증2

3:12-5:12

대조/유비/예/인용

6. 결론

5:13-21

결론(결어)

 

대전제

소전제

결론

1:5

하나님은 빛이시다

(하나님과 함께 사귄다)

(빛 가운데 살자)

3:11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위는 하나님의 자녀)

우리 서로 사랑하자

 

* 대조(16-3:10)

-빛과 어두움

-겸손한 죄의 고백과 죄 없다는 주장

-진리와 거짓

-빛 가운데서의 사랑과 어두움에서의 미움

-아는 것과 눈이 가린 것

-세상 사랑과 아버지 사랑

-의와 율법

-하나니므이 자녀와 마귀의 자녀

-우리-너희와 저희의 사용

*유비의 예(1:5-3:10)

-하나님은 빛이시며

-의로우시며

-우리를 사랑하시며

*대조(3:12-5:12)

-사랑과 미움, 또는 살인자

-악에 속한 것과 진리에 속한 것

-말과 혀의 사랑과 행함과 진시함의 사랑

-두려움과 완전한 사랑

-아들을 가진 자와 아들이 없는 자

*유비의 예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그가 우리를 사랑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한다

 

☆역교차 구조 기법 와 병행법의 구조 기법을 사용

*요한만이 사용하는 문체

-복합 병행법: 역교차 구조 기법과 병행법 구조 기법을 동시에 섞어서 사용

-전반부: 윤리-사랑-윤리-신앙-윤리

-후반부: 사랑-신앙-사랑-신앙-사랑-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