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크레이션 자료 100편(1-50) ▒
1. <수중놀이> 5인조 달리기
준비물 : 반환물 2개
참가인원 : 각 팀 5명 1조로, 10개조(인원에 따라 참가수 조정)
진행방법 :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각 팀 1조 5명씩 서로 팔짱을 끼고 횡대로 서서
출발신호에 맞춰 달려가서 골의 지점까지 함께 도착하는 편이 이기게 된다.
양쪽 끝사람의 빈손에는 비치볼을 들게 한다.
릴레이로 할 경우 목표 반환물을 돌아서 오게 하고 다음 주자에게 바톤대신 비치볼을 넘겨준다.
2. <수중놀이> 태평양 건너기
참가인원 : 수영선수 10명과 파도를 일으키는 사람 30-40명,
인원수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나 많아도 좋다.
대형 : 두 팀으로 나누어 각팀별 2열로 서로 마주보고 손을 잡는다.
(팔을 흔들어 파도를 일으키는 역할)
진행방법 : 서로 마주보고 손을 잡고 서서 좌우로 밀착하여 선다.
손위로 1명씩 나와 두 손을 앞으로 쭉 뻗어 엎드린다.
시작 신호가 울리면 손을 맞잡은 사람들은 손을 뒤에서
앞으로 흔들어 엎드려 있는 수영선수를 앞으로 보낸다.
끝까지 도착하면 전방 5m 까지 수영하여 반환점을 돌아 출발선까지 달려온다.
다음 사람에게 바톤터치하면 다음 사람 역시 같은 요령으로 이동한다.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하게 된다.
3. <수중놀이> 수중답교놀이
참가인원 : 20-30명(인원에 따라 조정가능)
대형: 각 팀별로 1열 횡대로 밀착하여 서서 전원 허리를 숙이고 두 손을 무릎에 받친다.
진행방법 : 맨 좌측 사람부터 시작신호와 함께 일어나서 등을 밟고 건너간다.
다 건너갔으면 맨 끝에 다시 엎드리고 좌측 사람은 다시 일
어나서 같은 요령으로 건너간다. 전체가 먼저 끝난 조가 이기게 된다.
4. <수중놀이> 수중장애물
준비물 : 물안경 2-3개, 타이어 튜브 2-3개, 그물 1개, 사다리, 비치볼 2-3개,
반환물 2-3개(고무풍선에 끈을 묶어 돌로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전체를 2-3개팀으로 나누어 팀당 5-10명씩 참가한다.
진행방법 :
⑴ 출발선에서 각 팀별 1열로 서서 대기한다.
⑵ 출발신호에 맞춰 한 사람씩 출발한다. 첫 번째 코스에서 물안경을 쓴다.
⑶ 고무튜브를 향해 헤엄치거나 달려가서 고무튜브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써서 빠져나온다.
⑷ 그물 밑을 잠수로 통과하여 빠져나온다.
⑸ 사다리 사이를 역시 잠수하여 통과한 후
⑹ 비치볼을 두 손으로 감싸쥐고 고무튜브를 활용하여 반환점을 돌아온다.
⑺ 원래 비치볼 위치까지 되돌아와서 비치볼을 제자리에 두고 역순으로 돌아온다.
⑻ 이때 물안경을 다음 주자에게 바톤대신 넘겨준다.
⑼ 최종적으로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5. <수중놀이> 수중농구
준비물 : 비치볼, 바구니 2개, 흰 끈
참가인원 : 각 팀 15-20명
진행방법 : 양팀 골키퍼가 바구니를 들고 자기 팀이 던지는 공을 바구니로 받는 것으로서,
몸을 잡거나 세 걸음 이상 발을 옮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일반적 경기규칙은 농구와 같이 적용된다. 상대편 골키퍼 진영에는 들어갈 수 없다.
6. <수중놀이> 수중피구
준비물 : 비치볼, 흰 끈
참가인원 : 30명 (공격 15명, 수비 15명)
진행방법 : 각 팀 공격조가 상대방 수비조에게 공을 던져 맞추는 놀이이다.
볼에 몸이 맞으면 라인 밖으로 나와야 하며, 다시 들어가려면 자기팀이 점수를 얻어야 하는데,
점수를 얻는 방법은 상대팀에서 던지는 볼을 받아 내면 1점이 추가된다.
최종적으로 남는 사람의 숫자가 그 점수가 되고,
그 동안 공을 받아 올린 점수를 더하여 승부를 결정한다.
경기는 전후반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전반전 경기가 끝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후반전 경기를 치른다.
7. <수중놀이> 수중발야구
준비물 : 비치볼, 베이스 4개 (풍선을 끈에 묶어 돌에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각 팀 15명
진행방법 : 야구룰과 같으나 공격팀은 타자순으로 나와
방망이로 공을 치는 대신 발로 공을 찬다. 베이스는 풍선이나 비치볼을 끈에 묶어
돌에 매달아 둔다.
8. <아동부> '가위 바위 보' 업어주기
효과 : 빠른 시간 안에 어색함을 없애고, 친구들과 육체적 접촉을 통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참가인원 : 50-60 명 정도
방법 :
⑴ 두 사람씩 짝을 지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⑵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을 업어 준다.
⑶ 업힌 사람이 다른 업힌 사람과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⑷ 업힌 사람의 승패에 따라 업은 사람은 같이 업히기도 하고 업기고 한다.
⑸ 같은 방법으로 무르익을 때까지 (어느 정도 땀이 날 때까지) 계속한다.
비고 : 매우 소란스럽고 혼란해 보이는 듯하나 분명한 질서가 있고
금새 친숙해질 수 있으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9. <아동부> 알까기 술래잡기
효과 : 술래에게 잡힌 친구들을 구해 주고 또 구해줌을 받음을 통해
'나'에게서 '너'를 발견하고 고마움, 용기, 희생, 노력 등을 체험하게 된다.
참가인원 : 50-6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정한다(전체의 1/5정도를 한다.)
⑵ 술래를 알리고 열까지 센후 친구들을 잡기 시작한다.
⑶ 술래에게 잡힌 친구는 그 자리에서 양팔을 펴고 양발을 벌기고 서 있어야 한다.
⑷ 아직 움직일 수 있는 친구가 서 있는 친구의 다리 밑을 통과하면 풀려난다.
⑸ 술래에게 모두 잡히면 술래를 바꾼다.
10. <아동부> 그물 술래잡기(1)
효과 : 처음에는 술래를 피해 도망 다니지만 일단 술래에게 잡히면
술래와 하나가 되어 더 많은 술래를 만들어 감으로 '우리'라는 개념으로 확대되어져 간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의 손이 닿으면 술래가 되는데, 이때 술래의 손이 닿은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쫓아 다녀야 한다.
⑷ 이렇게 하여 술래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데 발목을 쥔 술래, 배를 쥔 술래,
머리를 쥔 술래 등 각양각색의 술래가 아직 술래가 되지 않은 사람을 쫓아다닌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쫓아다닌다.
11. <아동부> 그물 술래잡기(2)
효과 : 그물 술래잡기(1)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두 가지 중
한가지만 선택해서 할 수도 있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같이 술래가 되어 손을 잡고 다른 친구들을 쫓아다닌다.
⑷ 술래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맨 처음 술래와 가장자리에 선 사람만이
술래가 아닌 사람을 칠 수 있는데 한마음으로 움직여 주지 않으면 술래를 늘리기 어렵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손을 잡은 채로 같이 다닌다.
12. <아동부> 꼬리 늘리기
효과 : 가위 바위 보를 통해 진 사람이 이긴 사람 뒤에 붙어감으로 수를
늘려감에 따라 같은 팀에 대한 소속감이나 단결감을 느끼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각자 떨어진 상태에서 노래에 맞춰 오른발 옆으로 2번,
왼발 옆으로 2번,1보 전진,1보 후퇴,3보 전진한다. 노래는 4/4박자로 간단한것으로 한다.
(예: 예수님 찬양, 산토끼, 송아지...)
⑵ 노래가 끝난 상태에서 만난 사람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⑶ 진 사람은 이긴 사람 뒤에 가서 붙는다.
⑷ 함께 다시 노래에 맞춰 전진, 후퇴, 전진하여 가위 바위 보 한다.
⑸ 계속 반복해서 2명-> 4명-> 8명-> 16명...으로 늘려 가는데 2팀으로 나눠질 때까지 한다.
13. <아동부> 사람줄다리기
효과 : 자기가 속한 팀에 대한 결속력과 협동심을 갖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두팀으로 만들어진 상태에서 줄다리기를 할 수 있는 대형으로 만든다.
⑵ 맨 앞에서 선 사람끼리 팔고리를 한다.
⑶ 서로 잡아당겨 상대팀을 끌고 오거나 끊어뜨리면 이기게 된다.
14. <아동부> 끈끈이 60
효과 : 사람다리기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할 수도 있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농구 골대나 나무기둥, 전봇대와 같은 기둥에 앞의 놀이에서 진 팀이 먼저
앞사람의 허리를 꽉 붙잡은 채 붙는다.
⑵ 신호가 떨어지면 60초 안에 상대팀이 달려가서 한 명씩 기둥에서 뜯어낸다.
⑶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보는데, 제한 시간 60초 이내에 더 많이 뜯어낸 팀이 이긴다.
(시간을 더 늘릴 수도 있고, 사람이 많으면 기둥에 나누어 붙을 수도 있다.)
15. <아동부> 하나됨의 축제
효과 : 두팀에서 한 팀이 됨과 동시에 전체에 대한 경쟁 없는 결속력으로 하나 되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두팀으로 나누어진 상태에서 꼬리 늘리기 놀이를 마지막으로 함으로,
진 팀이 이긴팀 꼬리에 붙어 하나의 원으로 만든다.
⑵ 원의 중간에 2명이 서로 마주보고 문을 만든다.
⑶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양을 함께 부르면서 기쁨을 같이 나눈다.
('우리 함께 모여'노래에 맞춰 달팽이집을 만들 수도 있다.)
16. <중고등부> 소돔과 고모라
취지 : 새로운 친구들과 단결력과 협동감을 기르게 할 수 있으며 가서는 될 곳과
안될 곳에 대한 분별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방법 :
⑴ 7명 이내로 편을 가른 후 롯팀은 ' ㄱ'자 안에 소돔팀은 ' ㅁ'자안에 근거를 두고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⑵ 롯팀은 시계방향으로 일곱바퀴를 돌면 이긴다.
단 ' ㄱ'자 안에서 전후 구분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건너갈
수는 없다.
⑶ 소돔팀은 롯팀이 돌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 ㅁ'자 안 밖을 드나들며
롯팀을 밀거나 당겨서 아웃시킨다.
단,' ㅁ'자 밖으로 나갈 때 소돔팀은 한사람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소돔팀이 성을 비우면 롯팀에서 자동으로 승리하게 된다.
⑷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끝나면 역할을 바꾼다.
⑸ 금에 닿거나 남의 땅에 들어간 사람은 아웃된다.
17. <중고등부> 장자권 빼앗기
취지 : 기독교 신앙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그럼으로 그 신앙을 지키는 것의
어려움과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5-7개
방법 :
⑴ 땅에 도너츠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⑵ 7명씩 편을 가른 후 공격팀을 야곱팀으로 방어팀을 에서팀으로 정한 후에
야곱팀은 원밖에 자리 잡는다.
⑶ 공격팀은 방어팀을 피하거나 퇴장하도록 만들면서 작은 원안에 있는 공을
모두 훔쳐내면 이길 수 있다.
⑷ 남의 영토에 들어가거나 금에 몸이 닿은 사람은 퇴장해야 한다.
단 에서팀은 작은 원에 들어가되 한 사람 밖에 들어갈 수 없으며 한사
람 이상 들어가면 퇴장 당한다. 야곱팀은 작은 원에2사람이 들어갈 수 있으나
한발로 다녀야 하며 두발이 땅에 닿으면 퇴장 당한다.
⑸ 상대방을 공격할 때 손을 쓰는 것은 무관하나 발은 사용할 수 없으며,
머리나 하반신을 공격해서도 안된다.
<주의> 신체사용이 많은 게임이므로 지도교사는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미리 지시를 잘 한다.
18. <중고등부 야외놀이> 떨기나무 불꽃
취지 :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과 생명을 중요시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10개 이상, 매직
방법 :
⑴ 아이들이 돌 수 있도록 큰 원을 하나 그린 후 그 안에 사람 수보다 적게 공을 놓아둔다.
⑵ 리더의 지시에 맞추어 노래를 하며 원주위를 돈다.
⑶ 원을 돌던 사람들은 리더가 "신 벗어"하고 외치면 재빨리 원안의 공을 잡는다.
이때 공을 잡지 못한 사람은 퇴장을 당한다.
⑷ 또는 리더가 "떨기나무 몇"하면 리더가 지시한 숫자에 맞추어 한 팀을 만든다.
이때 팀을 만들지 못한 팀은 가위 바위 보 하여 이긴 사람 한사람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퇴장 당한다.
⑸ 이렇게 해서 제일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
게임을 좀더 재미있게 하려면 공에 매직을 사용하여 '생명'등을 적어 놓고
이 공을 집은 사람에게는 한사람을 살릴 수 있거나 한번에 한하여 퇴장을 면할 수 있는
특권을 주도록 한다.
19. <중고등부 야외놀이> 환도뼈 씨름
취지 : 협동심과 희생정신을 기를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신문지로 둘둘 말은 몽둥이 2개, 신문지로 만든 고깔모자
방법 :
⑴ 사람들을 야곱팀과 천사팀으로 나눈다.
⑵ 대형은 길게 자기팀 앞사람의 등을 보고 선다.
⑶ 제일 앞의 머리역을 맡은 사람은 두발로 서고 한 손에는 신문지 몽둥이를 들고
있다가 게임이 시작되면 상대팀의 꼬리가 쓰고 있는 모자를 몽둥이로 쳐서 떨어뜨린다.
⑷ 두 번째 사람은 머리역을 맡은 사람의 허리를 잡고 한발로 움직이며
한쪽 발목은 뒤사사람에게 잡힌다.
⑸ 세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움직인다.
⑹ 제일 마지막에 꼬리역을 맡은 사람은 머리에 고깔모자를 쓰고 한 손으로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상대팀 머리의 공격을 피해 도망 다닌다.
⑺ 공격은 머리만 할 수 있으며 머리는 꼬리의 모자만을 쳐서 떨어뜨리되
신문지 몽둥이 외에 다른 무엇도 사용할 수 없다.
⑻ 대형이 끊어지거나 넘어져도 진다.
20. <중고등부 실내놀이> 이스라엘의 12아들
취지 : 순발력과 재치를 길러 준다.
방법 :
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이라는 노래를
"믿음의 선배 이스라엘은 "이라는 가사로 고쳐서 배운다.
⑵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을 술래를 시킨다.
⑶ 술래가 모르게 야곱의 12아들을 사람들 중에 지정한 후 게임을 진행한다.
⑷ 술래는 숨어 있는 12아들 중 리더가 지정한 사람을 찾아내어 그 사람이
무언으로 행동하면 뜻을 알아내면 된다.(지정할 단어는 자유
롭게 정한다.)
⑸술래가 얻을 수 있는 힌트는 사람들의 노래 소리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을 통해
지정한 사람에 가까웠고 멀어진 것을 알 수 있다.
⑹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가 지정한 사람에 접근하면 점점 노래를 작게 하고
멀어지면 점점 크게 부른다.
⑺ 그러다 술래가 지정한 앞에 멈춰서면 박수를 쳐준다.
⑻ 그럼 지정한 사람과 그 사람의 왼쪽 오른쪽 사람이 동시에 일어나
자기에게 지정한 단어를 말을 하지 말고 몸으로 표현한다. (예: 안
경, 선생님, 성경책...)나머지 두사람도 술래가 혼동하도록
자신이 지정당한 사람인 것처럼 행동한다.
⑼ 술래는 셋중에서 한사람을 선택하여 그 사람이 표현하는 뜻을 말로 한다.
21. <아동부 실내놀이> 삼박자 놀이
취지 :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암기할 수 있다.
참가인원 : 10명 이상
방법 :
⑴ 사회자의 3박자(무릎 1번, 손뼉 1번, 오른 엄지 꼽기)신호에 따라
처음 사람은 "창"이라고 말하면 두 번째 사람은 "세"라고 이어서 말하게 하고
세 번째 사람은 "기"라고 말하게 한다.
⑵ 다음 사람은 "창세기"라고 전부 말한다.
⑶ "출애굽기"도 같은 방법으로 이어나간다.
22. <아동부 실내놀이>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취지 : 곡조 있는 기도인 찬송가를 많이 알고 부를 수 있다.
참가인원 : 20명 이상
준비물 : 피아노, 찬송가
방법 :
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피아노 반주자는 연주를 시작한다.
⑵ 참가자 전원은 조용히 듣고 있다가 찬송가 제목 또는 000장인지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말을 한다.
⑶ 틀리면 계속 진행하고 맞추면 맞춘 사람에게 상품 또는 점수를 준다.
23. <아동부 실내놀이> 아론의 지팡이
취지 : 아이들에게 협동심과 자립심을 길러 줄 수 있다.
준비물 : 3m 길이의 플라스틱 수도관과 또는 나무, 가로 세로 1m 크기의
종이 2장 (될 수 있으면 못쓰게 된 플라스틱 장판이나 두꺼운 포
장지 혹은 이불 등을 사용하면 된다.)
참가인원 : 10명 이내
방법 :
⑴ 아이들을 두팀으로 나눈다.
⑵ 2인 1조 혹은 3인 1조가 되게 팀을 구성한다.
⑶ 각 팀은 영토(종이)위에 올라가 (종이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땅위에 금을 긋는다)
지팡이를 잡고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밀거나 당겨서 상대편을 영토(종이)에서
떨어뜨리거나 지팡이를 빼앗도록 한다.
⑷ 지팡이를 놓치거나 영토(종이)밖으로 떨어진 팀이 지게 되어 있다.
<주의>플라스틱 수도관이나 지팡이는 딱딱함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하다
손을 다치지 않도록 검정 테이프로 감아 주는 것이 안전하다.
이 놀이의 재미는 딱딱하고 휘지 않는 지팡이를 양쪽이 잡고서
서로 밀고 당기며 상대편을 영토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24. <야외놀이> 바구니 속의 모세
취지 : 하나님의 은혜와 감사하는 마음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야구공 크기의 고무공 60개, 바구니 2개, 튜브 2개, 4m 길이의 끈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바람을 불어 놓은 튜브를 끈으로 묶는다,(2m길이)
⑵ 팀을 둘로 가른다.
⑶ 양팀이 3인 1조가 되어 게임을 시작한다.
⑷ 한사람은 바구니를 들고 공을 받고, 또 한사람은 5m정도의 거리에서
공을 던져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던진다.
또 한사람은 상대편의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없도록
튜브에 맨 끈을 잡아당겨 방해를 한다.
⑸ 양팀중 공을 많이 받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⑹ 한 팀이 공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1분이다.
⑺ 전체 인원이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세사람이 역할을 돌아가며 해보도록 하고
인원이 많을 때에는 한사람이 한가지 역할만 한다.
25. <실내놀이> 꿈장이 요셉
취지 : 협동심과 상상력을 길러 준다.
준비물 : 전지 크기의 모조지 2장, 매직 2개, 눈가리개 2개, 배구공 크기의
고무공 2개, 양팀의 명령지를 넣을 바구니 2개, 양팀 인원만큼
적힌 명령쪽지(명령은 사람 얼굴 중에 코, 입, 귀..혹은
우리동네중 가게, 교회, 버스 정류장..등을 써 놓는다.)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편을 청팀 백팀 둘로 가른다.
⑵ 2절 화판을 적당한 위치에 두팀 앞에 한장씩 놔둔다.
⑶ 양팀은 길게 한줄로 선다.
⑷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은 눈을 안가리고 등을 맞대고 공을 넣은 후
화판 앞까지 가서 바구니 안의 명령지를 꺼내어 눈을
안가린 친구가 명령을 읽어 주고 눈을 가린 친구가 그림을 그린다.
이때 눈을 가린 친구에 손을 대어 자리를 잡아주면 실격이 된다.
⑸ 그림을 그린 후 다시 돌아와서 이번에는 눈을 안가렸던 앞 조의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한조
를 이루어 똑같이 한다.
⑹ 이렇게 끝까지 반복하여 릴레이를 하면 제일 마지막에 한사람이 남게 되는데
그 사람이 눈을 가리면 제일 처음 눈을 가렸던 첫번째 조
의 친구와 한조가 되어 앞에까지 나가 명령을 실천하고 들어오면 된다.
⑺ 완벽하고 빠르게 끝낸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26. <실내놀이> 천지창조
취지 :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교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준비물 : 몽둥이 (신문지 말이)
참가인원 : 20-30명 정도
방법 :
⑴ 사회자는 참석자에게 한사람씩 "천", "지", "창", "조", "천지",
"창조", "천지창조" 순으로 가르쳐 준다.
⑵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다가 틀리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문지 몽둥이로 때린다.
⑶ 틀리면 틀린 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27. <야외놀이> 강강수월래
취지 : 강강수월래는 전라남도 남해안 지방 부녀자들이 풍요로운
내일을 다짐하며 즐겼던 공동체 놀이이다.어린이들이 우리 가락의 흥겨
움을 느끼며 예수님을 만난 기쁨을 노래하고 춤출 수 있다.
대형 : 원형
준비물 : 징, 장고, 북, 꽹과리
방법 :
⑴ 어린이들이 손에 손을 잡고 둥그렇게 둘러 선다.
⑵ 선생님 중에서 목소리가 뛰어난 사람이 앞소리를 매기면 나머지
어린이들은 뒷소리로 받으면서 춤을 춘다.
⑶ 노래는 처음 느린 가락으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지며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해 간다.
가사 :
1절.
달떠온다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동해동천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저것이가 뉘달인가 강강수월래
방호방네 달이로다 강강수월래
방호방은 어디가고 강강수월래
달뜨는줄 모르는가 강강수월래
기가막혀 못가겠다 강강수월래
기막힐때 오라든가 강강수월래
좋고존날 날받아서 강강수월래
나를보러 오라했네 강강수월래
2절.
하나님은 이세상을 강강수월래
아름답게 만드셨네 강강수월래
하나님은 사람에게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잘가꾸고 돌보라고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사랑의주 강강수월래
사랑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정의의주 강강수월래
정의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평화의주 강강수월래
평화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28. <실내놀이> 줄줄이 인사하기
취지 : 모두의 얼굴을 한사람씩 차례로 쳐다보며 얼굴을 익힐 수 있고 인사하는 놀이이다.
방법 :
⑴ 원형으로 둘어앉아 어느 한사람으로부터 연속으로 번호를 불러나간다.
⑵ 특정숫자를 정하여 그 숫자의 배수나 끝자리가 같으면 번호를
부르는 대신 "안녕"하고 인사를 한다.
⑶ 다시 말하면 만약 4를 선택했으면 4, 8, 12, 16, 20, 24, 28...이 같이 인사를 한다.
⑷ "안녕"이라는 인사대신 자기 이름을 부르게 하면 이름을 익힐 수 있어서 좋다.
29. <실내놀이> 판토마임
취지 :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몸의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을 하게 함으로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
울 수 있다.
방법 :
⑴ 10명 정도의 학생만 앞에 나와 일렬로 서게 한 다음 사회자는 놀이방법을 설명한다.
⑵ 맨 앞에 서 있는 학생이 하나님 창조물을 생각한다. 이를 몸동작으로만 표현하여
옆사람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흉내를 낸다.그러면 전
달받은 학생도 그 물건을 상상하여 계속 전달한다.
(여기서 가능한 한 주제와 관련된 물건을 정하면 좋다.)
⑶ 이 때 물건을 전하는 학생은 무거운 것 (물동이,큰 상자,이불, 책상등)을
드는 흉내를 내거나, 아주 가벼운 것(물통, 풍선, 책상등)을 드
는 흉내를 내면서 옆으로 전한다.
⑷ 이런 방법으로 마지막에 있는 학생에게까지 전달하게 되면,
마지막의 학생은 전달받은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⑸ 마지막 학생이 잘 알아맞추지 못할 경우 물건을 전달했던
다른 학생들이 각자 자기가 생각한 것을 다시표현해 보거나 말하게 한다.
30. <실내놀이> 김밥말이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않고 서로 대항하게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주딪치는 과정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대형 :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방법 :
⑴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 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⑵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⑶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31. <실내놀이> 씨름놀이
취지 : 일대일로 하는 놀이로 서로 더욱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형 : 두명씩 마주 볼 수 있도록 전체 인원을 두 줄로 세운다.
종류 :
⑴ 눈씨름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⑵ 팔씨름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⑶ 손바닥 씨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⑷ 돼지씨름 :팔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이
는 일대일 대항 뿐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32. <실내놀이> 아름답게 표현하기
취지 : 한 그룹을 15명 정도로 함께 협동하여 사물이나 도형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방법 :
⑴ 그룹별로 노래하며 움직이다가 리더가 "뱀을 만드세요"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등
다양하게 명령을 내린다.
⑵ 모두 재빠르게 움직여서 15명 인원이 서로 눕기도 하고 서기도 하여 명령대로 표현한다.
⑶ 완성된 상태를 보고 서로가 평가함으로 승리팀을 가린다.
⑷ 명령들의 예 : 꽃모양 만들기, 피라밋쌓기, 점 만들기, 동물농장 표현하기,
춤추기, 글자 만들기 등
33. <야외놀이> 엉덩이로 밀어내기
취지 : 몸의 접촉을 통해서 서로 더 친밀해지며 어색함을 없앨 수 있다.
방법 :
⑴ 이성의 구별없이 깍지 끼고 앉아 3팀 정도로 나눈다.(예:오리팀,돼지팀,사자팀)
⑵ 자기팀의 이름에 맞는 표현을 소리로 몸짓으로 하여 팀의 소속을 알린다.
⑶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면서 상대방 팀을 엉덩이로 밀어낸다.
⑷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34. <실내놀이> 믿음쌓기 놀이
취지 : 어울리기놀이를 정리하며 내가 얼마나 친구를 신뢰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놀이이다.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한 줄은 뒤
돌아 선다.
방법 :
⑴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⑵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⑶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친구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⑷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⑸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 한다.
<주의>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어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장난스런 분
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다. 3번 이상 실패한 사람의 경우
옆친구와 팔짱을 끼고 함께 넘어지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35. <실내놀이> 몸위로 구르기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여자어린학생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
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 않고 서로 대항하게 하고
친구의 몸 위로 구르는 과정 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
다.
방법 :
⑴ 첫출발자만 남고 그룹구성원 모두는 옆사람과 틈새가 벌어지지
않도록 밀착하여 손은 만세를 부르듯 위로 자연스럽게 뻗고 엎드린다.
⑵ 첫출발자가 친구들 등위를 굴러서 끝에 다시 엎드려 눕는다.
⑶ 연이어 처음에 엎드렸던 사람이 일어나 구르고 하여 두
그룹 중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36. <실내놀이> 별명과 자화상
취지 : 자기 표현의 기회로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갖게 하며, 인간에
대한 평등의식과 개성의 차이, 취미, 친근감 등을 서로 이해할 수 있
다.
대형 : 전체가 원으로 둘러앉는다.
준비물 : 칼라펜, 8절지, 도화지
방법 :
⑴ 도화지와 칼라펜을 분배한다.
⑵ 진행자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설명을 한다. (지금부터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겠습니다. 도화지 한쪽에 각기 별명을 지어 쓰
십시오. 호나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화상을 그리기 바랍니다. 자화상은 상징적 그림도
좋습니다.)
⑶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카세트를 이용하여 잔잔한 음악을 들려준다.
⑷ 적당한 시간에 별명짓기와 자화상 그리기가 끝났으면 한 사람씩 일어나서 발표를 한다.
예) @.개나리 : 이른봄에 피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모진 겨울을 지나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다 주는 꽃이기에 저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하늘 : 제 이름자의 가운데 자가 하늘 "천"자 이어서 하늘이라고 지었습니다.
마음이 답답할 때 하늘을 우러러보세요. 그리고 하늘은 하
나님이 계시는 궁창입니다. 그래서 하늘을 좋아합니다.
⑸ 자기 소개가 끝난 후 전체 학생들이나, 아니면 거수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물어 본다.
⑹ 진행자는 각 개인의 발표를 메모하였다가 종합적인 정리를 한다.
37. <실내놀이> 나누어 주기
취지 : 주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상대로 하여금 모두가
그에게 기대를 갖고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남에게 줄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먼저 그룹별로 각자 소개를 한다. (이름, 학교, 취미, 특기 등)
⑵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눈다.
⑶ 모두가 손을 잡은 상태에서 자신의 왼쪽에 있는 사람을 위해
(그의 기도제목을 위해)통성으로 기도한다.
⑷ 기도를 마친 수 자신의 우측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하나를 선물로 준다. (예: 손목시계, 볼펜, 명
찰, 성경, 반지, 수첩, 스카프, 토큰 등)
⑸ 선물을 주면서 그 선물에 담긴 의미를 부여한다.
⑹ 선물에 대한 의미부여가 끝났으면 눈을 감고 "우리는 사랑의 띠로
하나가 되었습니다."를 찬양한 후 묵상으로 기도한 후 마친다.
38. <실내놀이> 나는 야누스
취지 : 서로의 과오를 고백함으로, 인간은 누구나 실수나 잘못을 하는
존재임을 알게 함, 그럴수록 우리는 절대적이며 인격적인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함께(모든 그룹이 함께)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를 찬양한다.(2-3회 정도)
⑵ 각 조별 한 명에게 나머지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그 친구의 장점과
좋은 점을 얘기해 준다.
⑶ 조별로 한 명씩 과거에나 근래에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나쁜 습관,
자신의 단점 등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⑷ 다 같이 손을 잡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드린다.
⑸ 눈을 감고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찬양으로 마친다.
39. <실내놀이> 인생은 미완성
취지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기준을 아직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가지고 완성하면서, 개인이 가진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가치특성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준비물 : 필기도구, 자료
방법 :
⑴ 진행자가 미리 준비한 예문들을 보여 주면서 설명해 준다.
⑵ 진행자가 '멈추시오'라고 말할 때까지 문장을 완성시킨다.
⑶ 문장이 다 완성되면 옆에 있는 사람들과 완성된 문장을 가지고
서로 비교하면서 서로의 가치관의 차이점을 이야기해 본다.
미완성 문장의 예시
40. <실내놀이> 그림이야기 만들기
취지 : 우리는 사람들의 겉모습이나 단 한번의 모습으로
그 사람 자체를 평가하거나 판단하고 과실을 범한다. 편견과 성급한 판단, 비판
을 자신을 물론 타인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잘못을 범하게 되므로
언제나 주의하도록 할 수 있다.
준비물 : O.H.P.또는 환등기, 프린트물, 어떤 상황을 조작한 사진 1-2장
방법 :
⑴ 준비한 사진을 나누어주거나 O.H.P. 로 보여 준다.
⑵ 사진을 보고 어떠한 상황인지를 대화형식으로 만들어 본다.
⑶ 모두 완성되었으면 서로 만든 대화를 발표한다.
⑷ 발표한 것을 듣고 느낀 점을 적거나 이야기해 본다.
⑸ 지도자의 피드백을 잊지 않도록 한다.
41. <실내놀이> 칭찬은 즐거워
취지 : 경쟁력이 과대한 어린이들에게 친구들을 서로 살피고 관심 갖게 하므로
상대방을 향한 관심과 관대함으로 참 크리스쳔의 아름다
움을 실천하게 하는 데 있다.
인원 : 약 20여명
준비물 : 두꺼운 카드지,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가로 14cm,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지를 마련해야 한다.
⑵ 펜은 될 수 있으면 각자 준비하도록 한다.
⑶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⑷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낸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
에 구애없이 적도록 한다. 이때 진행자는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있게 적도록 해야 한다.
⑸ 만약 새로 나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엔 자기 소개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게임 시간을 갖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⑹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하자.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
다.
⑺ 진행자는 마무리를 적절하게 하기 위해 기도로 마무리하거나 경쾌한 찬양을 해도 좋다.
42. <실내놀이>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취지 : 사람들은 누구나 3명 이상만 모이면 편이 갈리기가 쉽다.
어린이들의 경우엔 더욱 심해서 소외감으로 분반이나 그룹에서 이탈자
가 생기기까지 한다. 이러한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이 놀이를 진행해 보자.
대형 : 둥근 원으로 대형을 만든다.
준비물 : 메모지 적당량, 매직 한 두 개
방법 :
⑴ 모든 인원이 둥글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른다.
⑵ 사회자는 미리 준비한 메모지에 공통된 낱말을 적어 모든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참가자는 사회자가 지시한 사람들끼리 모여 앉는다.
⑶ 예문은 이렇다."같은 길이 머리", "같은 색 티셔츠", "같은 색 양말",
"같은 학년", "안경은 안경끼리", "눈은 눈끼리"등
⑷ 정한 시간 내에 같은 사람끼리 모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은
지정한 장소에 모아 두었다가 벌칙을 준다.
⑸ 좀 더 단합을 주기 위해서는 모인 사람들끼리 노래나 구호
등을 외치고 헤치게 하면 좋다.
⑹ 이 놀이의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흰 운동화"라고 외칠 경우
흰 운동화를 신은 사람들만 자리를 바꿔 앉게 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
리를 바꾸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여기에 진행자가 필요
없고 벌칙자가 요령있게 지적하면 된다.
⑺ 마무리는 진행자가 전체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소개의
시간을 간단히 갖도록 한다.
43. <실내놀이> 릴레이 동화
취지 : 10여명의 어린이들이 한마음을 가지고 하나의 짧은 이야기를
지어 보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동심을 기르고 또 즐거운 창작의
시간도 갖기 위함이다.
대상 : 유년부 이상 어린이
인원 : 각 팀당 5명 이상
대형 : 적당한 유형으로 앉으면 된다.
준비물 : 원고지 10여매,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팀을 나눈 후 이 놀이의 방법을 설명하고 10분 정도의
시간을 정한 뒤 시작을 알리는 종을 울린다. 단 5분에 한번씩 종을 울
리고 끝나기 1분전에도 종을 울린다.
⑵ 방법은 이렇다. 진행자가 발단의 사건과 주인공의 특성을 간략하게 설정하여
들려주거나 원고지 맨 윗부분에 적어서 나누어준다. 그
러면 참가자들이 번갈아가며 이 내용을 전개해 나가
는 것이다.
⑶ 참가자들의 순서는 자유롭게 하되 한 사람이 너무 긴 시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한다.
⑷ 이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다른 참가자들이 조용히 음악
감상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성경의 인물이야기를 하고
그 후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적도록 해도 재미있다.
⑸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각 팀별로 완성된 창작품을 낭독하도록 하는데
이 시간에 각각 어떤 부분으로 사건이 진행되었으며 같은 내용
으로 창작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를 서로 얘기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⑹ 가장 매끄럽게 정리된 팀에게 상을 베풀고 격려해 준다.
44. <실내놀이> 둘이서 한마음
취지 : 둘이 한마음으로 협동심과 단결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상호신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준비물 : 작업용지 2종류, 볼펜
방법 :
⑴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⑵ 두 사람 중 한사람은 눈을 감는다. 눈을 뜬 사람은 안내자, 눈감은 사람은 맹인이 된다.
⑶ 두 사람당 '작업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⑷ 안내자가 볼펜을 맹인의 손에 쥐어 주고 출발점에 대게 한다.
⑸ 안내자가 맹인에게서 손을 떼고 말로서만 도착까지 줄을 그어 가도록 설명해 준다.
⑹ 다 끝나면 눈을 뜨고 그 사람이 역할을 교대하며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⑺ 느낌을 나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를 잘 하려면 필요한 것들을 찾아본다.
사회자가 적절한 제언을 한다.
45. <실내놀이> 갈수록 태산
준비물 : 없음
대형 :원형
방법 :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
(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46. <실내놀이> 나는 개성파!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47. <실내놀이>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
(예: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48. <실내놀이> 바로 나였어요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
(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49. <실내놀이> 자화상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50. <실내놀이> 별명 세계일주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별명을 적게 한다.
⑵ 그 종이를 오른 쪽 사람에게 돌린다.
⑶ 다른 사람의 종이를 받으면 그 사람의 별명을 하나 지어서 적어 준다.
⑷ 자신의 종이가 한 바퀴 돌아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다른 사람이 지어 준 별명을 서로 발표한다.
▶레크레이션 자료 100편(51-100) 클릭!
http://cafe.daum.net/logos/5JO5/1497
'ε♡з교회 사역...♡з > 교회 소식, 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봉성교회 여름 수련회 찬양곡 (0) | 2012.07.27 |
---|---|
주일학교 상품 기획전 안내합니다 (0) | 2012.07.23 |
7월 29일 헌신예배 찬양 콘티 (0) | 2012.07.22 |
7월 22일 중고등부 주보 (0) | 2012.07.21 |
[스크랩] 주일학교 놀이 지도자 강습회 (0) | 201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