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현대신학

성경이 이해와 성경교수

예림의집 2008. 12. 17. 21:16

1. 성경의 이해

  "성경은 과연 교회 안에서 가르쳐지기에 합당한 하나님의 말씀인가?"

 

A. 성경의 영감(靈感, Inspiration)

  "성령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진 책이기에 하나님의 말씀이다."

*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을 신안의 第一의 기죽으로 보지 않고 신앙의 唯一한 기준으로 여겼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유일한 권위적 발언이다"---> sola Scriptura)

 

1) 영감의 정의(定義)

① B. B. Warfield

  "영감이란 성경의 저자들이 성경을 쓰는 일에 있어서 먼저 착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먼저 시작하셧고, 그들을 감동시킨 후에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을 이루도록 하셨고, 그것을 위한 하나님의 방편을 선택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여(靈)의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인 능력으로 그들을 주장하신 것이다."

② Louis Berkhof

  "하나님의 성경 저자들을,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그대로, 즉 그들의 성격과 재능과 교육, 교양, 어법, 문체를 함께 사용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되 그들이 저술활동에 죄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지도하셨으니 이것이 영감이다."

③ 영감(靈感)이란?

  "하나님껫 인간들에게 전달하시고자 하는 구원에 관한 계시를 인간저자로 하여금 기록하게 함에 있어서 그의 사상, 언어, 경험 등은 자유롭게 사용케 하되 그 사상과 문자에 이르기까지 오류(誤謬)가 없도록 그 인간 저장에게 입혀진 성령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감화(感化)이다." - 영감의 의도와 목적은 가르침에 있어서 무오성(無誤性)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2) 계시(啓示)와 영감(靈感)

① 계시(Revelation)란?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자기 자신이나 기타 영적인 진리들을 타나내시는 행위 및 그로 말미암은 진리이다."

② 계시의 종류

● 계시의 방법에 따라

    ⓐ 자연계시: 자연현상, 역사 속의 사건, 인간 마음의 구조

    ⓑ 초자연계시: 초자연적 방법(환상, 직접 말씀하심, 이적)

● 계시의 성격에 따라

    ⓐ 일반계시: 모든 인류 대상

    ⓑ 특별계시: 택한 백성에 대한 구속 계시

③ 계시와 영감의 구별(C. Hodge)

● 목적이 다르다

    ⓐ 계시: 지식의 전달(지식의 양을 더해준다.)

    ⓑ 영감: 가르침에 있어서 무오성 보장

● 결과가 다르다

    ⓐ 계시: 받는 자를 더 지혜롭게 해준다.

    ⓑ 영감: 가르치는데 있어서 그 사람을 오류로부터 지켜준다.

● 받는 시간이 다르다

    ⓐ 계시: 단번에

    ⓑ 영감: 수시로

    *단번에 받은 계시가 설교나 서신을 통하여 수시로 전달됨(사도 바울)

● 둘 가운데 어느 하나만 받을 수도 있다.

    계시를 좁게 해석하여 하나님께서 직접 알려주신 것이라고 할 때, 성경저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영감을 받았으나 계시를

    받지 않은 경우가 있다. (예/ 구약의 역사서 저자들, 복음서 저자인 누가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반

    대로, 계시는 받았으나 성경을 기록할 특권을 받지 못한 자들은 영감을 받지 못한 것이다.

 

3) 영감(靈感)의 성질(性質)

① 기계적 영감설(Mechanical Inspiration)

하나님이 인간 저자로 하여금 성경을 기록하게 할 때 성령께서 불러주시는 대로 받아쓰게(dictation) 하셨다.

성경 저자들은 자기 자신들의 말은 아무 것도 말하거나 기록하지 않았고 성령이 그들의 입에 넣어주시는 대로 한음절 한음절 발음하였다.(Hooker)

그러므로 성경 저자들은 단순히 펜과 필기사로서 일체의 개성이 없어지고, 다만 영감 행위에 봉사하기 위하여 그의 개성이 보류되고 억압되었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은 심지어 문체까지도 성령의 문체 혹은 성령의 문법이라고도 말한다.

<반박>

ⓐ 성경의 각 책에는 인간 저자들의 개성이 들어난다.

- 사도 요한의 요한복음 vs 공관복음서

- 누가(누가복음, 사도행전): 의사로서의 의학용어와 성격

- 사도 바울의 학문(법률용어)과 논리성

〓> 인간 저자의 자질, 성격, 개성, 경험 등을 자유롭게 사용한 흔적이 보인다.

ⓑ 성경 저자 자신들의 관찰과 조사를 통하여 기록했다.

-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서 등의 역사서는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여 기재함

- 눅 1:2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 각양 문서들의 검토, 사실들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중요한 낱말의 선정

ⓒ 성경 저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이 기록되어 있다.

- 시편, 예언서, 사도행전, 서신서 등

- 딤후 4:11 "네가(디모데) 올 때에 마가를 데려오라"

- 딤후 4:13 "네가 올 때에 드로아 가보이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②직관적(直觀的) 영감설(Intuitional Inspiration)

영감이란 자연인의 특출한 통찰력이며 그 이상의 어떤 초자연적인 사물이 아니다. (Pelagians, Uniterians)

- 예술이나 철학의 대걸작 = 성경 통찰

<반박>

ⓐ 성경의 통일성: 30여 명의 다양한 저자들 - 시대, 성격, 학식 등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성경 전체는 하나의 주제와 관점으로 통일되어 있다.

ⓑ 예언의 성취: 구약성경의 456회의 메시아 예언의 성취

 

③ 조명적(照明的) 영감설(Illyminative Inspiration)

성경 기록이 영감되 ㄴ것이 아니라 성경저자가 영감된 것이다.(Schleiermacher)

- 성경저자가 다른 신자보다 영적 탁월한 것과 기록보다는 기록자를 강조한다.

<반박>

ⓐ 조명: 이미 계시된 진리를 깨닫게 하는 성령의 역사(시119:18)

    영감: 새로운 진리 계시에 있어서의 성령의 역사(딤후 3:15)

ⓑ 이 둘은 성령 역사의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종류의 차이다.

 

④ 유기적(有機的) 영감설(Organic Inspiration)

성경은 바로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사람의 기구(器具 Organ)에 의하여 우리에게 왔다.(John Calvin)

- 하나님께서 저자들의 성품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 어법, 문체 등, 이 모든 있는 것을 그들 자신의 내적 존재의 법칙과 잘 조화시켜 그대로 사용하셨다.

- 성경 기록의 신적 요소와 인적 요소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결합되어 완전 조화를 이룸으로써, 단번에 그리고 동시에 모든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말이며, 인간은 제2차적인 것으로서 그들은 기록의 창조자가 아니라 수신자요 메시지의 발표자일 뿐이다.(전달자)

 

4) 영감의 범위(範圍)

① 사상(思想) 영감설

축자 영감에 반대하여, 성경이 사상은 영감 되었으나 그것을 옷 입힌 문자는 인간 저자들이 아무 신적 지도 없이 선택하였다.

즉, 성경에는 오류가 없으나 문자에는 오류가 있다.

② 부분(部分) 영감설

- 교리적 부분 -> 완전한 영감

- 역사적 부분 -> 부분적 영감(인간적 지식 포함) 〓> 오류의 가능성 인정

③ 완전 축자 영감설(딤후 3:16) - 원본에 해당되는 말

- 부분 영감 <-> 완전 영감(성경의 모든 부분이 영감)

- 사상 영감 <-> 축자 영감(사상 뿐 아니라 문자도 영감됨, 저자들은 하나님의 기관(器官) 들이었다.)

<증거>

완전: 딤후 3:16 "모든 성경은(not 어떤)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마 5:18, 계 22:18-19, 살전 2:13

축자: 문자는 메시지(사상)로 부터 분리될 수 ㅇ벗다.

"그리스도는 사상을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그의 말씀을 말씀하신 것이며 그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다.(요 6:63)"(Martin Luther)

 

B. 성경의 단일성과 다양성(L. Berkhof)

 

1) 성경의 유기적 단일성

- 기계적 유기가 아니다.(시계 부속품, 설계도)

- 성경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성장되어진 것이고 성경의 여러 책들이 기록되어진 것도 성경의 점진적인 발전 단계를 말해준다.

- 그러나 궁극적으로 볼 때 성경은 한 마음의 작품이고 단 하나의 유익한 원리를 구현한 것이고, 성경의 여러 다른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고 전체적으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① 성경은 단 하나의 원 저자를 가지고 있다. (성령0

② 성경의 내용은 다양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한 단일성을 보여준다. 1,500년 + 100년 = 1,600년. 30명 이상

    그러나 예수가 중심 인물이다.

③ 하나님의 계시는 점진적으로 발전한다. (예수를 향하여)

④ 신약에서의 구약 인용 창 3:15(원시복음) -> 창 15:6 -> 갈 3:16

 

2) 다양성

- 신, 구약간의 차이점

① 내용: 구약 -> 약속                               신약 -> 약속의 성취

             오실 메시아                                오신 메시아, 다시 오실 메시아.

             구약 -> 꽃의 봉오리                    신약 -> 그 꽃

Aufustine "신약은 구약 속에 감추어져 잇고, 구약은 신약의 열려져 있다."

② 형식:  구약                                  신약

              예언적                                       사도적

              상징적 요소 多                           상징적 요소 小

              신적 요소 특이

              신적 요소가 드러나 잇고             신적 요소가 사도들에게 역사

③ 언어: 구약- 히브리어                            신약 - 헬라어

 

C. 성경의 구성

 

구약

율법과 복음(복음은 율법의 완성)

율법서(5)

복음서(4)

창세기(만물의 시작)

마태(유대인을 위한 천국복음)

출애굽기(애굽에서의 해방)

마가(로마인을 위한 능력복음)

레위기(제도와 법)

누가(헬라인을 위한 人子복음)

민수기(광야에서의 방황)

요한(교회를 위한 영적복음)

신명기(율법의 재해석)

이스라엘 역사와 초대교회 역사

역사서(12)

사도행전

신정시대(수, 삿, 룻)

교회의 설립(12장)

왕정시대(삼상하, 왕상하, 대상하)

베드로=유대와 사라미아 전도(3-11장)

포로후시대(스, 에, 느)

바울=땅끝까지 전도(12-28)

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비전

선지서(17)

계시록

대선지서(사, 렘, 애, 겔, 단)

소선지서(호,욜,암,옵,욘,미,나,합,습,슥,말)

그리스도

예언 속에 계신 그리스도

묵시 속에 계신 그리스도

시가 속에 계신 그리스도

기독교 교회 속에 계신 그리스도

역사 속에 계신 그리스도

교회 속에 계신 그리스도

율법 속에 계신 그리스도

말씀이 육신이 되신 그리스도

 

성경연구의 중요성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分辯)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

 

1. 교사 자신에게 중요.

* 교사 자신의 우선적인 영적 성장

* 말씀으로 인한 자신의 변화

  "사람이 어떻게 성경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지 않고 그리스도인의 생활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성경을 공부하지 않고 어떻게 성경을 이해하며,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으며, 성경의 진리와 교훈이 그의 생명의 초점이 되겠는가?"  D.C.Wyckoff

* 성경읽기와 성격공부(연구)는 다르다.

* 성경연구는 교사 자신만을 위해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 때문에 교사에게 중요한 것이다.

 

2. 교사의 전체적인 일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 교수법, 학생이해가 뛰어나도 성경을 모르면 무엇을 가르칠까?

   --> 교회의 영적 상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인도할 수 있는 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헌신이 가능한가?

         Chrysostom "성경을 모르는 것이 우리의 모든 죄의 근본이다."

 

3.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중요.

* 교회학교 학생들의 영적인 일의 지도와 양육은 거의 전적으로 그들의 교사에게 달려 있다.(반목회론)_> 학생에 대한 교사의 책임

* 만일 교사가 학생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알도록 가르치지 않는다면 전혀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할 것이다.(영적 성장 저해, 영적 간난아기)

* 일반적으로 교사가 공부를 게을리 하면 얼마 못 가서 학생들도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교사가 성경공부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4. 교회를 위하여 중요.

* 교회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다 전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이다->이 사명을 나누어 받은 사람이 교사

* 교회학교=성경학교=> 교회학교의 모든 조직과 진흥계획은 성경을 충분히 그리고 효과있게 가르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5. 성경공부는 결과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나의 나라에 중요하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9-20).

 

성경 연구 방법

 

1. 성경의 대의(大意)를 이해하라

* 성경을 전체적으로, 맥락적으로 분명히 인식하라.

  -->광범위한 성경 이해로부터 세부적인 하나님의 계시를 이해해야 한다.

2. 성경의 배경을 이해하라

* 고대 팔라스타인의 생활, 지리, 역사, 풍습

  -->성경인물의 위치에로의 전이(생활, 말, 생각)

*고고학, 성경 핸드북, 성경사전, 주석, 경건서적 등.

3. 성경인물 연구

*경건한(영적인) 상상력으로 성경의 배경과 풍습에 대한 충분한 이해 하에 인물을 연구하게 될 때

우리는 그 인물을 현실적인 인물로 재건할 수 있다.

* 그러나 진실치 않는 상상에 대하여는 경계하여야 한다.(<--성경은 성경으로 해석)

* 도한 인물을 우리의 도덕적 표본(ecample)으로 제시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성경신학적 해석 필요 〓>메시지

4. 성경의 내용별 구분을 공부하라.

* 성경의 책 한 권씩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라.

  -->영감 받은 저자의 전체적인(온전한0 마음과 메시지를 발견하게 된다.

       (어느 특별한 구절에 의해서 본래의 메시지가 상실되는 우려를 막을 수 있다.

* 그 책의 내용을 공부하다가 관련 있는 다른 성경을 찾아 확대, 첨가할 수 있다.(관주, 성구사전, 개요)

5. 주요사상(thought))별로 연구하라.

* 성경의 어느 한 권을 사상별로 구분하고 다시 세분한다.

  (ex) 삼상  1. 사무엘의 역사(1-8장)

                  2. 사울의 역사(9-15장)

                  3. 다윗의 역사(16-31장)

* 구분할 때 성경의 기존의 장, 절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6. 위대한 사상(Idea)을 정리하라  ; 주재

7, 성경의 각 권을 분석하라 〓> 소제목9질문) 이 나온다.(배경, 동기, 자세...)

8. 단어와 술어의 의미를 파악하라 ; 성격사전, 주해사전, 영어성경과 비교

9. 설명을 기록하라 ; 자신의 말로 그 의미를 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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